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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유플, 넷플릭스 모시려고 수익 90Percent 내줬다? 화웨이 이어 불붙은 논란..."그래도 최근 몇년간 가장 괜찮은 승부수"│인터비즈
    카테고리 없음 2020. 3. 11. 07:04

    고기를 줘도 뼈를 넓히겠다는 것 1? 알다시피, LG유 플러스는, 통신업은 3위, 유료 방송 시장은 CJ헬로에 밀린 4등의 중소 기업이다. 각 분 야소 오랫동안 순위 변동이 없었는데, 마침 시장에는 5G망 구축, 콘텐츠 시장 확대 등 청천의 열망이 불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고착화된 순위 지도를 뒤흔들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오랜만 시장이 술 론 1만 한 승부수도 던졌다. 다만 제휴사 선정과 관련해 논란을 피할 길은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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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 플러스가 지난 달 하나 6일부터 자사의 인터넷 TV(IPTV)에 넷플릭스 서비스를 시작하며 업계의 경쟁 구도를 크게 다소리 흔들고 있다. LG유플러스 IPTV 가입자에게 넷플릭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홀로파트그다십 계약이었다. 제휴 자체는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지난해 예상대로 업계에서는 업계 재편을 원하는 LG유플러스와 대한민국 특유의 IPTV 한가운데서 생태계에서 승승장구하던 넷플릭스가 협상에 들어갔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양사의 요구가 잘 맞아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문제는 수익률이었던 넷플릭스가 해외 사업자와 제휴를 맺시 수익의 9할을 요구한다고 한다. 괜히 넷플릭스에 치우쳤다는 이유로 그동안 다른 기업들이 협상을 거부해 왔다. 국내 IPTV서비스 업체와 콘텐츠 제공 업체의 수익 배분 비율은 통상'5대 5', 과연'6대 4'수준이었다 바로 국내 작은 기업과의 형평성 문제 등이 제기되 움니다. 국내의 작은 기업들은 이를 역차별에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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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별적인 계약 조건이 미디어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비판도 있다. 넷플릭스를 맞이하는 조건이 후발주자인 KT, SK브로드밴드의 발목을 잡는다는 점에서다. LG유플러스는 수익 배분은 넷플릭스와 계약 스토리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렇게 자신 오프기에송 그동안 넷플릭스의 협상 습관 등을 보면 수익 배분이 90%수준 1다며 공세를 벌이고 있다. 대표적인 회사가 즉석 대한민국방송협회다. 이달 211대한민국 방송 협회는 "LG유 플러스의 불공정 넷플릭스 연동형 PIP서비스가 우리 나라 신라 미디어 산업 전반을 파괴하는 뇌관이 되는 것이 자명하다"는 이야기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LG유플러스가 넷플릭스를 잡기 위해 체결한 불공정 계약이 결국 국내 미디어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타냈다. 그러자 신 논란이 계속됐고 반박하는 사람도 적지 않게 자신이 나타났다. 콘텐츠의 적정한 가격을 받으려는 넷플릭스가 뭐가 나쁘냐고 되묻는 사람들입니다. 그동안 외주제작사에 콘텐츠 제작비를 미흡하게 지급하는 등 불공정한 버릇이 계속돼 왔는데, 이를 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이 자신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논란 덕분에 LG유플러스의 규모는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LG유 플러스는 이번 논의에 다시 5세대(G)통신망 설비 구축 업체 선정과 관련 보안 위협이 불거진 중국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비록 다른 통신설비에 비해 아침에는 가격과 품질도 안정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본인 보안 문제는 가볍게 생각할 수 없다는 비판이었다. 시중에는 불매체육까지 펼쳐질 조짐까지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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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자 실상논쟁의 뚜껑을 열어보니 LG유플러스는 승승장구하고 있다. 공격적인 LG유 플러스의 최근의 시가 총액은 7조 8000억원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 3일 기준으로 KT(7조 9000억원)와 비교하고 1000억원 수준으로 격차를 좁히고, 때에 따라서오프치락 다소 리치락 하는 형국입니다. 유료 방송 시장에서도 순위 재편 조짐이 보인다. 올해 3분기 LG유 플러스 IPTV분야의 수익은 2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5%증가했다. KT 5.1%, SK브로드 밴드 8.7%에 비하면 괄목할 만하다. 신규 가입자도 전년 동기 대비 13.9%증가한 391만명입니다. 여기에 유료 방송 시장 점유율 3위의 CJ헬로의 인수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LG유 플러스가 SK브로드 밴드를 제치고 업계 2위로 상승한다는 예측도 자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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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유 플러스는 우선 IPTV에서 판을 바꾼 담 여세를 몰아 통신 시장에서도 2위를 따라잡겠다는 목표다. IPTV의 승부는 비교적 신선하지만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 하나 옥 25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세계적인 콘텐츠 서비스가 America의 48%, 유럽의 45%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반면, 아시아(9%)에서 만큼은 두드러진 성적을 내지 않고 머리를 싸맸다. 한국 시장을 발판으로 삼자는 입장을 보였지만 넷플릭스는 기대만큼 성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제 넷플릭스가 20하나 6년부터 딜 라이브, CJ할로 등 국내 업체와 손을 잡고 한국 전용 콘텐츠를 선 보였지만 큰 반향을 한 저와 꿩 아니었다.범인은 즉석군과 YG전자 등이 대표적이었다. '국민 MC'유재석을 내세운 범인은 즉석 군의 시청률은 2~3%(닐슨 코리아)에 그쳤고, YG전자도 성희롱, 반도 비하 논란 등으로 검소하게 막을 내렸다. LG유플러스의 승부가 미풍에 그칠 가능성도 적지 않다.과연 LG유플러스는 만년 하위회사라는 굴레를 벗에게 던질 수 있을까.  승부수로만 보면 최근 들어 가장 그럴듯한 무기를 꺼낸 것만은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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